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더나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임상실험서 94.5% 예방효과를 보이다
    우리들의 건강 이야기 2020. 11. 17. 03:18

    전문가가 예상한 데로, 찬바람이 불고 플루 시즌이 시작되자, 각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수는 급격히 늘어가고 있습니다. 한국, 유럽 각국 그리고 미국도 예외는 아니죠.

    저의 지난 포스트 참조.

    missparsley.tistory.com/29

    많은 사람들의 염려중에 오늘 또다시 좋은 소식이 전해왔습니다. 바로 모더나 회사가 개발하여 임상실험 중인 백신이 94.5% 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는 소식인데요. 지난번에 화이자 백신의 90% 예방 효과 소식과 아울러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과연 모더나의 백신은 어떤 백신이고, 향후 전망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더나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현지 시각 오늘 (11월 16일) 보도된 바에 따르면, 모더나가 현재 진행중인 3만여 명이 참가한 3상 임상실험에서, 중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 19에 걸린 95 명), 백신을 맞지 않은 참가자가 90 명이었고, 백신을 맞은 참가자가 5명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백신을 맞지 않은 코로나에 걸린 케이스에는 11 명의 심각한 증상을 보인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더나는 현재 개발 중인 백신의 예방 효과는 94.5% 에 달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모더나의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본적으로 mRNA 백신으로서,  mRNA-1273 이라고 불립니다. 지난번에 보도된 화이자의 백신도 역시 mRNA 배신입니다.

     

    missparsley.tistory.com/32

    이전 포스트에서도 설명을 했지만, mRNA 는 우리들의 세포 내에 존재하는 유전물질 중의 하나로서, 유전정보가 기록되어있는 DNA 로부터 전사과정( transcription)을 거처 생성되는 물질이 mRNA 입니다. mRNA는 그후 해독과정(translation)을 거쳐서 우리 몸의 세포가 필요로하는 다양한 단백질들을 만들어냅니다.

     mRNA 백신이  우리 체내에 들어가면, 우리 세포내에 존재하는 유전정보 해독 체계에 의해서 단백질 (코로나바이러스 항원)을 만들게 되고, 결국 이 단백질에 의해서 우리 체내의 면역시스템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체계를 활성화하여, 그 질병에 대해서 예방 효과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두 회사의 백신은 공통점을 갖게 되는데요, 백신의 보관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모더나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장점

    모더나 측의 발표에 의하면, 모더나의 mRNA 백신은 섭씨 4oC 에서 안전하게 보관할수있다고 합니다. 이점이 모더나 백신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이전에 발표된 화이자의 mRNA 백신의 경우 영하 70oC에 보관, 유통해야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같은 mRNA 백신이면서도 이러한 차이점을 보이는 이유는 각 회사가 구체적인 백신 물질에 대해서 발표나 보고를 하지않고 있기때문에 아직은 알수없는데요. 모더나의 경우 보관상 안정성을 유지할수있도록 특별한 처리를 (염기 서열 변경) 하지않았나 추정해 봅니다. 

    현실적으로 현재 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 초저온 유통, 보관시설이 마련되지않은 관계로, 모더나의 백신이 사용승인 났을경우에는 훨씬 더 용이 하게 유통이 되고, 사용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현재 진행상황을 보면, FDA 의 사용승인을 받았을경우, 빠르면 올해말부터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보고있습니다. 내년 봄에는 광범위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이루어줄수있다고 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현재까지 오랜기간 접종을 해온 mRNA 백신은 아직없습니다. 연구단계에서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을 맞이해서, 실용 단계까지 이르렀는데요, 아직 mRNA 백신의 장기간 부작용에 관한 연구가 되어있지않다보니, 장기적으로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는 아직 모르는 문제가 있습니다.

     

    참고사항

    제 블로그의 "우리들의 건강"에 포스팅하는 글들은 저희들과 밀접한 건강 (의료)에 관한 궁금한 점들을 주로 관련 연구논문과 자료를 확인해가면서 정리하는 포스트들입니다.

    그렇지만, 의료와 건강에 대한 상담은 전문의들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